본문바로가기

NEWS & INSIGHTS

미래세대를 위한 평화상, 선학평화상재단입니다.

원문기사 바로가기
https://www.afdb.org/en/news-and-events/press-releases/korea-and-africa-rally-additional-finance-and-technology-universal-energy-access-and-make-africa-worlds-breadbasket-64280
부산에서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체(KOAFEC) 장관급회의가 시작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강화된 유대관계와 하나된 발걸음의 메아리가 크게 울려 퍼졌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African Development Bank Group)의 아킨우미 아데시나(Akinwumi Adesina) 회장은 연대를 촉구하면서 대표자들에게 이번 회의를 아프리카가 세계적인 곡창지대이자 보편적인 에너지 접근의 허브로 변모하는 데 대한 지원을 촉진하는 중추적인 시점으로 활용하도록 독려했습니다.



a1-koafec23-2023_09_13-koafec-opening-a1.jpg


아데시나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 자원을 활성화해야 하는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야망의 핵심 측면에는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을 아프리카 개발은행으로 재할당하는 것이 포함되는데, 그는 이러한 움직임이 잠재적으로 "아프리카 개발의 판도를 바꾸는 일"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이 아프리카에서 전례 없는 발전을 주도할 이 중추적인 재배치에 기여하기 위해 다른 국가들과 협력할 것을 열렬히 촉구했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과 대한민국 기획재정부가 공동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논의가 진행되면서 방송은 곧 다가올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와 낙관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 수용: 아프리카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과 농업 변혁"이라는 행사 주제는 아프리카 대륙의 중요한 개발 우선순위를 반영하며, 한국의 기술력과 아프리카의 활기 넘치는 젊은 인구 및 풍부한 자원 간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무대를 마련합니다.


아데시나는 대륙의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당한 농업 잠재력을 강조하면서 "아프리카는 전 세계에 경작되지 않은 경작지의 65%가 남아 있기 때문에 세계를 먹여살릴 수 있는 해결책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농업 부문에서 아프리카의 궤적이 향후 세계 식량 환경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또한 아프리카 8개국을 지원하여 3천만 톤의 쌀을 재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 정부의 K-Rice Belt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여러 협력 계획을 공개하는 플랫폼 역할도 했습니다. 이 계획은 아프리카개발은행(African Development Bank)의 피드 아프리카 전략(Feed Africa strategy)과 올해 초 개최된 다카르 2 식품 정상회담(Dakar 2 Food Summit)의 결과를 반영합니다. 두 가지 모두 5년 안에 아프리카를 식량 자급자족으로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의 6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대륙을 괴롭히는 에너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아데시나는 아프리카의 광대한 재생 가능 에너지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대륙에는 11테라와트의 인상적인 태양광 잠재력이 있으며 현재는 그 중 극히 일부만 활용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 투자에 있어서 상당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아데시나는 고유한 가변성으로 인해 재생 가능 에너지에 독점적으로 의존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고 균형 잡힌 에너지 포트폴리오의 일환으로 아프리카에서 새로 발견된 풍부한 천연 가스 자원을 현명하게 활용할 것을 옹호했습니다.




아데시나의 관리 하에 있는 아프리카 개발 은행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야심찬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유럽연합,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를 포함한 국가와의 실질적인 파트너십이 포함되며,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세네갈과 같은 아프리카 국가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이니셔티브에 중점을 둡니다.


회의가 끝나갈 무렵, 아데시나의 낙관적인 메모는 참석자들에게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한국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아프리카의 빛나는 미래를 상상했습니다. 그들은 함께 성장과 발전의 길을 가속화하고, 번영하고 자급자족하며 지속 가능한 아프리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협력하고 모든 주민을 위해 더 밝은 내일을 향해 나아가고자 했습니다.


Sunhak Peace Prize

미래세대는 현세대의 생물학적 자손을 넘어 현세대가 직접 만날 수 없는
미래의 인류 일반을 의미합니다.

현세대가 행하는 모든 행위는 미래세대에게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주기에
우리는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