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NEWS & INSIGHTS

미래세대를 위한 평화상, 선학평화상재단입니다.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조직 탈레반의 카불 입성으로 세계가 충격에 빠진 가운데, 제2회 선학평화상 수상자인 아프간 여성 교육자 사키나 야쿠비 박사의 절절한 구호 요청 편지가 지난 17일 선학평화상 사무국에 도착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이 함락되었습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Afghanistan has fallen- What you can do to help)이라는 이 공개서한에서는  아프간 여성과 아동을 이 위기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호소하는 절박하고 긴급한 야쿠비 박사의 목소리가 담겨있습니다.    


야쿠비 박사는 아프가니스탄학습연구소(AIL)의 창립자이자 CEO로서, 칼날 위에 서 있는 것과 같은 이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도 아프가니스탄학습연구소(AIL)를 중단 없이 이끌어 여성의 인권과 교육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혀 적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아프간학습연구소와 연대하여 아프간 난민 구호 활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아프간학습연구소 바로가기 : https://www.afghaninstituteoflearning.org/





야쿠비 박사는 그간 아프간 여성의 인권 향상을 위해 함께 활동해 왔던 전 세계 많은 동료들에게 이 편지를 발송했습니다. 아프간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이 편지는 현재 국제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8일 뉴스위크에 ‘아프간 난민 구호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야쿠비 박사의 공개서한 내용을 인용한 바 있습니다.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아프간 구호 촉구 성명서 전문 바로가기:

https://www.newsweek.com/george-bush-urges-afghanistan-refugees-helped-without-delay-full-statement-1619960




선학평화상 사무국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아프간 난민 구호에 동참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그녀의 메시지를 공유합니다. 


 로고.JPG



친애하는 친구, 지지자 및 동료 여러분,



저는 지금 제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아프간이 탈레반으로부터 벗어난 지) 20년이 지난 후, 아프간 정부는 저항 한번 못하고 힘없이 무너졌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만든 헌법,  큰 희생을 치르고 어렵게 얻은 여성의 권리는 마치 개를 위한 쓰레기처럼 창밖으로 내던져버렸습니다.


아프간 군대와 가니 정부는 도망쳤고, 여성과 아이들은 아무 힘 없이 탈레반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그것을 지켜보았고, 우리는 도움을 간청했습니다.  현재 평화는 여성과 아이들을 등지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공화국은 무너졌고, 카불은 완전히 혼란에 빠졌습니다. 다행히 제 사무실과 직원들은 무사합니다. 신께 감사드립니다. 


아프가니스탄은 혼란에 빠졌지만 우리 학교는 여전히 건재합니다. 우리는 남학생과 여학생을 분리하면 교육을 계속할 수 있다는 지침을 받았습니다. 탈레반이 칸다하르를 점령한 날 그들은 안뜰에 세 개의 깃발을 꽂았습니다. 탈레반 장악 첫날, 그들은 우리 학교를 방문했기 때문에 우리 학교는 중요할 것입니다.


여성학습센터는 주로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직 열려 있습니다. 현재 우리 직원들은 무사한데, 이 상황이 지속되기를 희망하고 기도합니다. (AIL이 운영하던) 라디오와 TV 메라즈는 별도의 통보를 받을 때까지 운영을 중지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지시를 기다릴 것입니다.


탈레반이 학교를 폐쇄할 의사가 없다고 공언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이 거짓이 아니기를 희망하고 또 기도합니다. 하지만 대학은 이미 여성에게 문을 닫았고, 여학생들을 집으로 돌려보냈습니다. 부르카 매출은 3배 증가하고 있습니다. 탈레반 치하 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급하게 부르카를 사러 나가지만, 미군 보호 아래서 자란 딸들은 부르카 입기를 거부하며 어머니의 얼굴에 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은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간학습연구소는 지금까지 해왔던 일을 지속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어린이와 여성을 위한 안전한 교육 프로그램과 공간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음식과 직업 훈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더 이상 이 건물에 머무를 수 없게 되면, 우리는 새로운 건물을 찾아 해왔던 일을 지속할 것입니다. 우리 학교는 다음 주나 다음 달이나 내년에도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아프간학습연구소는 비밀리에 태생 되었으며, 필요한 경우 비밀리에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두렵지만 패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사명은 처음과 변함없습니다. 최악의 상황인 지금, 우리는 모든 지방에 학교를 세울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탈레반을 아주 잘 압니다. 그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무엇을 기대하는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에 그렇게 대응할 것입니다. 


많은 편지와 전화가 쇄도하며 어떻게 하면 아프간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인도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지난주와 그 이전에 공유해드렸던 난민 상황은 보다 더 악화되었습니다. 300,000명의 국내 난민과 80,000명의 어린이들에게 피난처와 식량이 없습니다. 이미 물자 공급이 부족한 형편이었는데, 이제 완전히 바닥이 났습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수는 우리를 압도합니다. 구호 기관들은 미군과 함께 아프간을 떠났습니다. 아프간학습연구소는 아프간을  떠나지 않을 것이므로, 집을 포함한 모든 것을 잃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시설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분유, 옷, 학용품, 의약품, 위생용품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비누와 소독제가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문의해 주셨는데, 유엔과 정부 관리들에게 연락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들이 외교적 수단을 통해 아프간 여성과 소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기를 촉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파키스탄이 우리 나라를 침공한 것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내 백성의 안전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의 민주주의는 지금은 무너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은 그렇게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바람 속의 속삭임까지 죽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탈레반은 꿈을 부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원했던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는 승리할 것입니다. 



큰 사랑을 담아


Dr. Sakena Yacoobi



여러분이 아프가니스탄을 도울 수 있는 방법


Donate to AIL

https://www.afghaninstituteoflearning.org/how-to-donate.html


Email the White House

https://www.whitehouse.gov/contact/


Email Number 10 Downing Street

https://email.number10.gov.uk/


Request Peacekeepers

https://peacekeeping.un.org/en/contact


International Committee of the Red Cross

https://www.icrc.org/en/contact





Sunhak Peace Prize

미래세대는 현세대의 생물학적 자손을 넘어 현세대가 직접 만날 수 없는
미래의 인류 일반을 의미합니다.

현세대가 행하는 모든 행위는 미래세대에게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주기에
우리는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